본문 바로가기
오늘그림

예술의전당 이집트 미라전 100% 솔직한 후기(feat. 내돈내산, 작은팁)

by 오늘큐 2023. 2. 20.
728x90

합스부르크 전시회에 이어 또 전시회 후기글을 남겨보려고 합니다. 바로 예술의전당 서울서예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특별전 ‘이집트 미라전 - 부활을 위한 여정’입니다. 전시회에 관심 갖고 계신 분, 혹은 가실 예정이신 분들께 작게나마 도움 되셨으면 하는 맘에 적어봅니다😉

 

 

1. 전시회 일정

전시회명 : 이집트 미라전 - 부활을 위한 여정

전시시간 : 2022년 12월 15일 - 2023년 3월 26일 (월요일 휴관)
관람시간 : 10:00 - 19:00 (입장 마감시간 18:00)
전시장소 :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2층

입장 가격 : 성인 20,000원, 청소년 15,000원, 어린이 13,000원

 

2. 전시품 요약

이 전시회에는 네덜란드 국립고고학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이집트 유물 약 250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왜 이집트 유물을 네덜란드로부터 대여하였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 이집트 유물은 유럽 및 미국 등 어느 국가의 박물관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많은 이집트의 많은 유물이 해외에 반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시회는 크게 총 4부로 섹션을 나누어 있습니다.

 

- 1부 : 이집트에서의 발굴 조사 소개 

- 2부 : 이집트 역사와 종교에 대한 내용

- 3부 : 미라와 미라 목관

- 4부 : 미라와 미라 CT 촬영 자료

 

3.  내돈내산 관림 후기와 작은 팁!!!!

저는 토요일 오전에 예술의 전당을 방문하였는데요. 사실 관람객이 많을 줄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합스부르크 전시가 아직 진행 중이기도 하고, 이집트에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을 줄 몰랐습니다. 결과적으로 오전 11시경에 도착했지만 입장 대기만 200여분이 소요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일단 3층으로 이동해 입장 대기를 걸고 점심을 먹기로 결정했습니다.

 

예상 입장 시간까지 220여분이 남았기 때문에 여유롭게 식사하고 있었는데요. 점심시간이었기 때문인지 중간에 대기 취소를 하는 사람들이 생겨 생각보다 이른 시간에 입장 순서 연락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점심식사 중이었기 때문에 결국 입장시간을 놓칠 수밖에 없었습니다. 식사 후 다시 예술의전당으로 향했지만 또 약 220분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예상 대기시간(사진 이동금지)

 

대기 시간 동안 예술의전당의 3층에 준비된 대기실에서 기다릴 수도 있지만, 언제까지 지루한 기다림이 계속될지 가늠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음료를 마시기 위해 밖을 향했습니다. 예술의전당에는 '테라로사', '파리크라상' 등 가게가 있지만 사람이 너무 많아 이용하기 어려웠습니다. 예술의전당 건너편에 있는 '스타벅스'를 찾아갔지만 그곳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결국 음료를 포장하여 서예박물관 건물 바깥에 준비된 휴식 장소에서 마셨습니다. 날이 많이 춥지 않아 오히려 쾌적한 환경에서 대화를 나누며 음료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기다린 지 한 시간 정도 되었을 때 입장 대기 10번째라는 안내를 받았고, 바로 이동하여 입장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안내받은 시간보다는 대기 시간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근처에서 대기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기하면서 예상하기는 했지만 전시관 안에는 정말 많은 관람객이 있었고, 조금이라도 쾌적하게 관람하기 위해 안내직원분들의 조언대로 3부로 이동해 먼저 관람하기로 했습니다. 1, 2부보다는 관람객이 조금 적기도 했고 상대적으로 관람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4부까지 이어서 본 이후에 다시 2부로 돌아가 거꾸로 관람을 시도하였는데요. 여전히 사람이 많았기 때문에 관람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2부에서는 고대이집트어에 대한 설명과 이집트 역사에 대한 설명이 있기 때문에 조금 자세히 보고 싶었는데 사람이 많아 훑고 지나가는 데에 만족해야 했습니다.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 1부까지 관람을 마치고 입장했던 문으로 퇴장하였습니다.

 

기념품샵은 입구 바로 앞에 마련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책갈피가 가장 인상적인 굿즈였습니다. 파피루스 실물도 인상적이었지만 실제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아 아쉽게 구매하지 못했습니다.

 

전시 규모가 아주 작지는 않았지만, 많은 인파로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보지 못했던 점 등의 영향으로 총 관람 시간은 1시간 20분 정도 걸렸습니다. 관람 이후로도 개인적으로 2부에서 충분히 유물을 보지 못한 점이 가장 마음에 걸렸습니다.

 

혹시 전시회에 가실 예정이시라면,

1. 이집트 전시 관련 영상을 통해 미리 예습하기

2. 가급적 이른 시간에 관람하기

3. 장시간 대기 안내를 받더라도 조기 입장 가능한 점 감안하기

4. 관람객이 많더라도 역순이 아니라 순방향으로 관람하기

 

이렇게 네 가지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미리 후기를 보고 갔다면 실패할 확률을 줄였을 텐데 관람 후에야 후회했답니다😥 가셔서 유물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보기 어려울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가시기 전에 관련 영상이나 자료를 보고 가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유튜브 영상 가운데 이 전시회 자문을 맡으셨던 한국이집트학연구소의 곽민수 소장님이 출연하신 영상이 여러 개 있습니다! 저는 관람 후에 뒤늦게 봤지만 이해하지 못했던 점을 역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미리 보고 가시면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전시회는 아쉽게 3월 26일까지만 관람 가능한데요. 한국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이집트 유물이라는 점에서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모조품이 아닌 진품 유물을 실물로 볼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었던 것 같습니다!

반응형